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4가지 음식

반응형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4가지 음식

 

혈관의 총길이는 12만 km로 지구를 3바퀴 돌 수 있는 길이입니다. 혈액이 이렇게 긴 거리를 순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20초로 몸 대부분을 거쳐 지나가고 있으며 각 장기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너무나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혈관에서 혈류가 흐르는데 막히거나 끊어질 경우 문제가 발생되면 몸에 장애가 오기 마련입니다. 우리나라 60세 이상의 33%는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한다고 알려질 만큼 혈관 건강은 너무나도 중요하며 혈관 관련 질병은 아주 무서운 질병입니다. 혈관이 안 좋아지는 원인은 혈관 내벽에 쌓이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때문인데 혈액이 지나가는 활로가 정상적이지 못하면 몸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인간이 걸리는 17만여 가지 질병 중 90% 이상 관련돼 있는 우리 몸의 건강을 좌우하는 혈관에 좋은 채소를 소개하겠습니다.

 

 

 

1. 비트

칼륨이 풍부한 비트는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의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더불어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 무기질,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고지혈증 예방 및 치료에 좋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트 섭취 시 혈압이 4~10mmHg가량 하락하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2. 콩나물과 숙주나물

연구에 따르면 콩나물, 숙주나물은 남성의 중성지방을 크게 감소시켰는데 실제 콩나물과 숙주나물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은 가장 낮은 그룹보다 중성지방 수치가 약 119mg/Dl 낮았습니다. 이는 콩나물과 숙주나물 속에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 때문인데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중성지방을 배출해줍니다.

 

 

3. 시금치

시금치를 섭취한 19~39세의 남녀 모두에서 비교적 젊은 성인의 수축기 혈압을 낮췄는데 실제로 이들 연령대에서 시금치 섭취가 많던 그룹은 수축기 혈압이 약 21.40mmHg 낮았습니다. 이는 시금치 속 ‘질산염’의 효과 때문인데 질산염은 체내에서 혈관의 이완과 확장 작용에 관여하는 산화질소로 변해 혈압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4. 삶은 브로콜리, 삶은 양배추

삶은 브로콜리나 양배추는 여성의 수축기 혈압을 최대 11.95mmHg 낮췄는데 이는 브로콜리와 양배추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위장 건강을 개선할 뿐 아니라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는 지방 성분 등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혈관 속 노폐물 배출을 돕습니다.

 

반응형